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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아동심리학, 아동의 교육 및 취급 방법의 기초는?

by 정지마 2022. 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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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심리학 아동 심리 교육 기초
아동의 기초 교육과 취급 방법은 어떨까?

개요

아동심리학은 근세의 휴머니즘 교육 사조에 의한 아동 해방을 그 출발점으로 보고 있으며, 아동심리는 성인의 심리와 달라서 독자적인 정신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근대적 아동심리학은 독일의 W. 프라이어가 자신의 아이(남자)를 대상으로 출생에서부터 3세까지의 성장과정을 세밀하게 관찰하여 이 분야의 과학적인 학문적 기초를 굳혔습니다. 뒤이어 미국에서는 G.S. 홀이 현재까지도 활용되는 질문지 법을 창안하고 미국의 과학적 아동심리학의 길을 열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인간의 심리가 어떻게 발 달해 가는가를 연구하고 개체 발생에서의 발달의 원리를 구명하려는 학문입니다.

특성

현대 아동심리학의 주요 특성으로는 첫째, 아동 연구의 방법이 단순한 관찰적, 전기적 방법을 탈피하여 계통적, 계획적, 통제적 방법을 채택하게 된 것입니다. 둘째, 연구의 영역이 점차 세분화되고 심화된 것입니다. 셋째, 테스트법이 지능면에서 인격면까지 발전하고 확대된 것입니다. 넷째, 이른바 문제아(부적응아)에 대한 연구에 의하여 예방 및 치료를 위한 과학으로 발전한 것입니다. 다섯째, 취학 전의 유아에 대한 연구가 현저하게 발달한 것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아동 심리학의 길을 연 프라이어는 미국의 아동 연구 운동을 창시하여 이 분야의 선구자로 일컬어집니다. 독일의 아동심리학은 전기적 방법을 확립하면서 M. 신, K.C. 무어, W. 슈테른 등에 의해 계승, 발전된 데에 비하여, 미국의 아동심리학은 소년들의 비행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제적인 필요와 아동 연구 운동이 제휴함으로써 각 대학의 아동연구소를 설립하고 아동상담소를 개설하며 보육학교의 발전 등과 같은 실천적인 측면에서 뚜렷한 발달을 나타냈습니다. 오늘날의 아동심리학은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적 기초과학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 방면의 지도적 위치에 있는 심리학자로는 A. 게젤, C. 뷜러 등이 있습니다.

아동 임상 심리학

19세기 전반부터 관심을 끌기 시작했던 비행소년을 다루는 문제에서 시작되었으며 그 후 정신의학이나 임상심리학의 이론적, 임상적 연구의 진전에 따라 점차 발전하여 유아나 아동, 청소년의 문제와 관련하여 각 분야에서 심리진단 및 심리치료를 중심으로 그 체계를 정비하고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크게 기여하게 되었습니다. 아동 임상심리학의 발전과정을 변천기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기는 1차 세계 대전 전까지로 볼 수 있습니다.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임상심리학은 반항적 행동으로 세인의 주목을 끌었던 비행청소년을 위한 보호시설을 갖춘 시점에서 출발하였습니다. 1913년에는 심리학자 브론너가 참여했고, 1914년에는 사회사업가가 참여하여 비로소 현재의 클리닉팀의 원형이 완성되었습니다. 이때 독일 정신의학자 크레펠린은 현재 정신의학의 중요한 기반의 하나인 기술적 정신의학을 체계화하였는데, 그의 질병론은 아동심리학에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이 등장했는데, 그의 역동 정신의학은 미국의 마이어와 더불어 아동 임상심리학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또한 18세기 말에 프랑스의 아베롱 지구에서 발견된 야생 소년을 치료한 국립 농아 시설의 의사 이타르와 1905년에 지적 능력에 관한 종합적이고 실험적인 연구로 지능 척도를 완성한 비네의 공적도 빠트릴 수 없습니다. 1824년에 미국 뉴욕에서 최초로 공립 보호시설이 설립되었고, 유렵은 조금 늦은 1833년에 독일 함부르크 교외에 라우에스하우스, 프랑스에서는 1839년에, 영국에서는 1849년에 각각 교호원이 설치되었습니다. 연구 측면에서 보면 1896년에 미국의 심리학자 위트머가 철자 장애아의 치료, 학업성적 부진아 등에 대한 임상심리학적 연구를 위해 심리학 클리닉을 펜실베이니아대학에 개설하여 아동 임상심리학에 관한 본격적 연구의 단서를 열었습니다. 정신의학자 힐리는 1909년에 시카고에서 소년법원과 제휴하여 비행이나 정서장애를 대상으로 하는 소년 정신병질연구소를 개설하여 소년심판의 과학화에 기여하였습니다. 2기는 2차 세계 대전 전후까지로 볼 수 있습니다. 1899년에 미국에서 소년 심판소가 설치되었는데, 이후로 1910년 러시아, 1912년 프랑스, 1922년 독일, 1928년 오스트리아에 소년 심판소가 각각 설치되었습니다. 한셀만이나 헬러 등의 치료교육에 관한 연구뿐만 아니라 심리상담도 점차 발전했는데, 1917년 미국에서 힐리와 브론너는 저지베이커지도센터를 개설하였습니다. 나아가 1921년에 톰이 보스턴 습벽 클리닉을, 1926년에 게젤이 예일 심리클리닉을 설치하였습니다. 3기는 2차 세계 대전 후로 볼 수 있습니다. 당시 세계적인 인간존중 풍조와 더불어 발전했는데, 각종 관련 시설이 증가하고 심리 진단 및 평가, 치료, 다양한 기법이 현저하게 발전하여 아동 임상심리학도 괄목할 만하게 발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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