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놀이 치료란 놀이를 통해 행해지는 심리 치료를 말합니다. 놀이치료를 보통 아동 (2세~12세)을 대상으로 하며, 대개 주 1회 야가 40~50분의 시간에 걸쳐 이루어집니다. 아동은 현실 생활에서 분리된 공간에서 치료자와 일대일의 깊은 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 속에서 수용과 같은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문제행동을 해결할 방법을 찾게 됩니다.
정의
놀이란 아동들이 시곤강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하는 활동입니다. 놀이는 스스로의 동기에 의해 일어나야 하며 즐거워야 하고 목표가 없어야 합니다. 놀이의 정의에 대해 프랭크(Frank)는 어느 누구도 가르쳐 줄 수 없는 것을 아동들이 배우는 방법이라고 설명했고, 울트 만(Woltmann)은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을 개념화, 구조화하며 이를 표현하는 방식을 배운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놀이의 개념을 치료와 접목한 것이 놀이 치료입니다. 놀이 치료란 놀이 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가진 심리적인 문제를 스스로 극복하고 발달 시기에 적합하게 발달하도록 돕는 치료 상담의 한 형태입니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자신이 경험하는 감정, 좌절, 걱정, 개인적인 문제를 언어로 표현할 수 있지만, 아동들은 언어 능력과 표현이 미숙하여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이나 관계를 탐색합니다. 다시 말해, 놀이 치료는 아동의 놀이행동에 내재해 있는 심리 치료 요소를 최대한 활용하여 아동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돕고 그들에게 잠재된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과정
또 다른 놀이 치료 과정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로는 위디(Withee)의 연구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첫 3회기까지의 놀이치료에서는 아동들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치료자의 반영에 대해 높은 수준의 불안을 보였으며, 언어적, 비언어적 탐색놀이 활동을 보였습니다. 4~6회기에는 호기심과 탐색이 감소한 반면, 공격적인 놀이와 소리 효과음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7~9회기에는 공격적인 놀이가 많이 감소했고 창조적 놀이, 행복의 표현과 가정, 학교, 그들의 삶의 다른 영역에 대한 언어적 정보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12회기에는 관계 놀이가 증가했으며 주저하여 꾸물거리는 놀이는 적게 나타났습니다. 13~15회기에는 주저하여 꾸물거리는 놀이와 비언어적 분노 표현이 절정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놀이 치료 과정에 대한 연구들은 놀이 치료실에서 치료적 관계를 형성할 때 아동들이 좀 더 직접적으로 현실적인 감정을 표현하기 시작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아동들은 대개 처음 단계에서는 탐색하고 주저하며 어물쩍거리고 창조적인 놀이를 합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가족과 자신에 관해 공격적인 놀이와 언어로 표현합니다. 그 후의 회기에서는 극놀이와 치료자와의 관계가 중요해지며, 불안, 좌절, 분노를 표현합니다.
정신분석학적 놀이 치료
정신분석적 놀이 치료의 기본 가정은 아동이 현재 보이는 사고, 감정, 행동이 과거에 경험했던 감정이나 사고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신분석적 놀이 치료는 아동의 무의식 세계의 갈등을 놀이를 통해 표현하고 만들고, 이에 대한 치료자의 해석을 통해 아동이 자신에 대해 통찰을 얻고 갈등을 해결해 나가도록 돕습니다. 정신분석적 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은 내담 아동의 발달을 저해하는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행동 또는 증상만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가진 전반적이고 깊고 본질적인 측면을 변화시키고자 합니다. 즉, 내담 아동의 정신적 에너지의 중요한 자원들을 묶어 놓는 고착, 퇴행, 충동, 억압된 감정, 방어기제, 초자아 상태 등 다양한 병리적 원인들을 찾아내 아동의 무의식적 갈등의 본질과 기원을 인식하게 하여 자기 인식과 문제 해결 능력을 증가시키고 궁극적으로는 더 높은 수준의 정신적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것입니다. 정신분석적 놀이 치료자는 안전하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즉, 아동을 진솔하게 대하고 긍정적으로 존중하는 분위기를 만들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치료자는 아동 안에 잠재해 있는 능력을 하나씩 끄집어내고, 무의식 속에 억압했던 부정적 정서들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때 치료자는 내담자의 어린 나이를 고려하여 해석을 전달하는 시점과 해석을 전달하는 방식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정신분석적 놀이 치료에서는 놀이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내적 상태를 해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무엇을 어떻게 해석하고, 그 의미를 어느 시점에 어떤 용어로 전달하느냐에 따라 아동의 자각과 통찰이 촉진되는 정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아동 놀이의 해석은 주의 진술, 환언적 진술, 상황적 진술, 전이 해석, 원인적 진술의 다섯 가치 차원으로 실시합니다. 구조화된 정신분석적 기법에는 내담 아동들과 은유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는 스퀴글 게임(squiggle game), 아동에게 이야기를 만들어 보도록 하여 아동의 이야기에 담긴 장면, 인물, 언어 등에 대해 아동이 어떤 생각과 느낌을 갖고 있는지 치료자와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상호 이야기 꾸미기 기법(mutual story telling technique)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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