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및 정의
교육심리학(educational psychology)은 인간의 심성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방안을 탐색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여기에서 교육학(education)이란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통해서 다양한 교육 현상을 설명하고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그 성과를 학문으로 체계화해서 교육심리학을 비롯하여 교육철학(philosophy of education), 교육 사학(history of education), 교육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 교육행정학, 교육 법학(law of education) 등 다양한 영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심리학(psychology)이란 인간의 행동을 기술(describe)하고 예언하며 설명과 통제하려는 학문으로서 인간 행동의 근본적인 원인과 표출 양식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이러한 심리학을 기반으로 한 주요 학문 영역은 교육심리학, 임상심리학(clinical psychology), 상담심리학(counseling psychology),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산업심리학(industiral psychology)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교육심리학은 교육학과 심리학 이론을 접목해서 형성된 학문 영역이며, 교육 현상에서 인간의 행동을 심리학적인 방법을 통해 이해하려는 학문입니다. 교육은 인간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의도와 목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교육심리학은 단순히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에 그치지 않습니다. 즉, 교육심리학이란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교육 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이에 필요한 이론과 실천적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접근방법과 연구영역
교육심리학의 접근방법 목적은 개인의 학습경험이나 발달을 체계적인 방법을 정신분석학적 접근, 행동주의 접근, 인지심리학적 주의로 접근하여 심리학적 사실이나 법칙을 밝힘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데 있으며, 교육심리학의 영역으로는 크게 기술 연구, 상관 연구, 실험 연구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1 교육심리학의 접근방법
(1) 정신분석학(spychoanalysis)적 접근
초기의 고전적 정신분석학(psychoanalysis)은 심리학이라기보다는 정신의학으로 출발을 시작했습니다. 정신분석의 창시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는 정신과 의사로서 정신질환 환자들을 다루는 가운데, 인간의 심층심리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심도 있는 정신분석학 접근을 시작했습니다. 심리학 또는 인간의 정신세계에 관심이 많은 학문 분야이기에 프로이트의 연구에 주목하고, 이를 수용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대표적인 후기 신 정신분석 학파는 카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 알프레트 아들러(Alfred Adler), 에릭 홈 부르거 에릭슨(Erik Homburger Erikson)입니다. 이들은 사회적 대인관계를 중요시하였고 특히 인간 행동의 동기를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설명하였습니다. 이러한 정신분석은 정신의 심층 정신 무의식과 관계된 행동에 대한 관찰과 분석을 통해 이론적 체계를 세운 프로이트의 학설로 고전적 정신분석과 신 정신분석 학파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행동주의(behaviorism) 접근
이반 페트로비치 파블로프(Ivan Petrovich Pavlov)의 행동주의 심리학(behavioristic psychology)은 객관적 방법과 관찰 가능한 행동의 연구를 중심으로 접근하여, 행동주의 이론을 유기체의 행동에 대한 일반적 이론을 확립하기 위해 과학적, 실험적 접근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행동주의 이론은 행동수정이나 행동요법 등의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인간 행동 중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외현적 활동에 초점을 맞춥니다. 인간의 의식적인 경험을 고려하지 않고 자극과 반응의 결합관계에서 인간 행동을 설명한 행동주의 심리학은 보상과 벌의 양상을 변화시켜 원하는 행동수정으로 연구하고 접근했습니다. 대표적인 학설로는 손다이크의 시행착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고전적 조건 형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현성 등이 있습니다.
(3) 인지심리학의 접근
인지심리학(cognitive psychology)은 정보처리의 관점에서 생체의 인지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인지(cognition)란 우리의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지적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인지 이론 또는 인지주의란 육안으로 관찰은 어렵지만. 인간의 두뇌 속에서 일어나는 지식의 획득 과정을 정신적인 과정으로 인식하고 접근하는 주의를 말합니다. 인지주의에서는 인간 두뇌 속의 작용은 직접 관찰할 수는 없지만 얼마든지 객관적, 과학적 연구가 가능한다고 하였습니다. 인지주의는 심리학의 연구대상을 초점을 행동에서 마음으로 다시 바꾸어 놓은 셈입니다. 대표적 연구자로는 장 피아제(Jean Piaget)를 드 ㄹ수 있습니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은 태어날 때 유전으로 아주 기본적인 것만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인지가 발달한다고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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