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분석학적 놀이 치료
분석학적 놀이 치료는 무의식의 세계를 인정하고 중요시한다는 점에서 정신분석학적 놀이 치료와 비슷하지만, 정신분석적 놀이 치료가 무의식 세계의 갈등과 방어에 초점을 두는 것과 달리 무의식의 치료적 기능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분석학적 놀이 치료의 목표는 가족, 학교, 사회에 적응하도록 도우며, 자신의 독특한 정체성 발달, 손실이나 외상을 극복하는 것과 같이 개성화 과정을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분석학적 치료의 세부 목표는 아동의 내부에 잠재한 자기 치유력의 활성화, 자아(ego)-자기(self) 축의 강화, 창조성과 상상력을 자극, 발달시키는 것, 자신의 상처를 치유, 초월하도록 하는 것, 내면적인 삶을 발달시키는 것, 미래의 문제에 대처하는 기술을 발달시키는 것, 삶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변화를 쉽게 수용하도록 하는 것 등입니다. 이때 치료자는 아동을 주도하거나 이끌지 않으면서 아동의 놀이를 촉진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아동에 대한 촉진자, 상호 작용자로서는 적극적으로 역할하되, 지도자로서의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분석학적 놀이 치료는 아동 스스로가 치유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보기 때문에, 치료자는 아동의 정신을 따라가는 것입니다. 치료자는 안전, 환영 및 신뢰의 분위기를 형성하고, 내담 아동의 변화의 동반자로 함께합니다. 분석학적 놀이 치료는 모래, 진흙, 그림, 음악, 춤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대표적인 치료 기법에는 모래놀이 치료와 미술 치료가 있습니다. 내담 아동은 온몸을 움직이고, 소리 내고, 손으로 느끼고, 눈으로 보면서 자신을 자유롭고 온전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내담 아동은 다양한 매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며 자신의 상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인지행동 놀이 치료
인지행동 놀이 치료는 인지 치료와 행동 치료를 발달적으로 적합하게 적용한 것입니다. 인지행동 놀이 치료에서는 아동이 인지적으로 얼마나 이해했느냐에 따라 치료의 효율성이 달라진다고 봅니다. 인지 치료가 인지 능력이 아직 미성숙한 아동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넬(Knell)은 인지행동 놀이 치료는 아동의 부적응 행동을 비교적 단기간 내에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고 취학 전 아동의 문제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인지행동 놀이 치료에서도 놀이는 아동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인지행동 놀이 치료에서 두드러진 점은 놀이를 교육적인 측면에서 본다는 것입니다. 놀이는 기술을 가르치고 대안적인 행동을 배우는 데 활용됩니다. 치료자는 조절, 숙달, 행동변화에 대한 책임이 아동 자신에게 있음을 알려줍니다. 이와 더불어 치료자는 아동이 배워야 할 바람직한 모습을 언어나 놀이를 통해 표현하며 아동이 이를 모방하도록 돕습니다. 인지행동 놀이 치료는 다른 지향의 놀이치료보다 치료자의 적극적인 개입을 강조합니다. 또한, 다른 놀이 치료에 비해 목표를 확실하게 설정하고, 지시적이며, 칭찬이나 강화를 적절히 사용하면서 특정 기술을 가르칩니다. 이 과정에서 아동은 비합리적인 신념을 수정하고 정체감을 형성하도록 도움받으면서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킵니다. 아동은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왜곡된 사고들을 변화시킵니다.
3. 아동 중심 놀이 치료
아동 중심 놀이 치료는 치료자가 아동에게 치료의 책임과 방향을 맡김으로써 아동이 자신의 적극적인 성장을 촉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동 중심 놀이 치료의 목표는 아동이 자기실현을 위한 성장을 촉진하도록 아동과 아동이 속해 있는 환경의 부조화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아동 중심 놀이 치료에서는 아동과 치료자의 인간적인 관계가 중요합니다. 치료자는 호의적인 치료적 환경 안에서 아동의 결핍된 욕구를 이해, 수용하고, 아동의 방식과 속도대로 놀이에 몰입할 수 있게 지켜보며, 아동 스스로 손상된 정서와 소망을 자연스럽게 놀이로 표현하도록 돕습니다. 아동 중심 놀이 치료에서는 어떤 종류의 평가도 하지 않습니다. 아동은 격려를 받을 뿐 칭찬은 받지 않는데, 왜냐하면 칭찬 역시 평가적인 의미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평가적 진술은 아동을 성인이 속한 지점으로 이끌기 때문에 아동의 내적 동기를 빼앗습니다. 치료자는 아동이 주도하여 놀이 치료가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아동은 치료자와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비평가적이고 무비판적인 경험을 하고,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로 받아들여지는 경험을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동은 자신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됩니다. 아동 중심 놀이 치료의 주요 기법에는 격려, 반영, 명료화, 개방식 질문, 침묵이 있습니다.
4. 부모 놀이 치료
부모 놀이 치료에서 부모들은 치료자의 지도 아래 놀이 회기에 대한 훈련을 받고 부모들이 직접 놀이 회기를 진행하면서 치료과정의 파트너로 참여합니다. 이는 아동 치료에서 부모들의 조망이 중요하기 때문에, 부모들의 조망 속에서 자녀들에게 혜택을 주고, 부모-자녀 관계의 향상을 돕기 위해서입니다. 부모 놀이 치료의 목표는 아동과 가장 가까운 부모를 치료 대행자로 삼아, 자녀들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자녀에 대한 부모의 민감성을 강화하고, 부모-자녀 관계를 개선하며, 부모가 아동을 무비판적으로 대하고 이해, 수용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게 돕고 이를 일반화하는 것입니다. 부모 놀이 치료자는 부모들이 자녀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이나 관심사를 다룰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부모 놀이 치료에서는 아동을 아동 자체로 수용하고, 아동이 방식을 이끌도록 돕습니다. 또한, 놀이장소 소개, 화장실 가는 시간, 놀이실 떠나기에 대한 규칙을 알려 주는 것과 같은 한계를 설정하여 아동들이 자신에게 해코지하거나 놀이 치료실의 기구들을 부수지 않게 하여 아동과 치료자의 안전을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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