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상담 심리학은 인간 행동의 연구를 통해 밝혀진 심리학적 지식을 내담자에게 적용하여 바람직한 변화를 돕는 학문으로 응용 심리학에 속합니다. 임상 심리학이 병리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는 반면 상담 심리학은 개인의 성장 욕구를 충족시키는 건설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상담 심리학은 성격, 발달, 진로 선택, 직업생활, 가족관계 및 부부관계 등 여러 분야에 적용되어 내담자의 발전적인 변화를 돕습니다.
2. 상담 심리학의 연구 주제
위에서 언급한 치료 기법과 성과 연구, 내담자 연구 이외에도 상담 심리학에서 연구하는 주제는 다양합니다. 상담 과정 연구는 상담 과정이 상담 성과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밝히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상담의 성공과 실패를 예측할 수 있는 상담 과정 안의 요소들을 발견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상담 과정을 조작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는 것은 비윤리적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상담 과정 연구는 성공적인 사례와 그렇지 않은 사례를 비교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상담 심리학에서는 유능한 상담 전문가를 양성하는 '상담자 교육 방법'에 관심을 갖습니다. 전문적인 상담자를 배출하기 위해 무엇을 교육해야 하는지, 어떤 방법으로 교육하는 것이 효과적인지에 무게를 두고 상담 교육과 상담자 양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합니다. 내담자의 문제는 문화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이므로 내담자의 문제에 접근하는 상담 방법 또한 문화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상담에서 문화의 차이에 대한 비교 연구도 상담 심리학의 중요한 연구 주제입니다. 상담자와 내담자의 분포에 대한 조사연구 또한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 어떤 종류의 상담기관이 얼마나 있는가, 각 기관에 몇 명의 상담자가 근무하고 있는가, 상담자들이 어떠한 전문교육을 얼마나 받았는가, 특정 문제를 지닌 내담자의 비율은 어떠한가에 대한 광범위한 현황 조사도 상담 심리학의 연구주제에 해당합니다. 상담과 관련된 법규와 제도를 연구하는 것도 상담 심리학의 연구주제에 속합니다. 전문 상담자의 자격과 상담 기관의 설치 규정에 대한 연구가 최근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전문가 양성 기관, 준전문가 양성 기관의 실태 조사와 상담자를 교육하는 교육자의 양성, 자격 부여에 관한 연구도 그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상담 심리학의 시대적 변천에 대한 연구 역시 상담 심리학의 연구 분야에 속합니다. 상담 제도와 상담 심리학 이론의 변천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3. 상담 심리학의 발전
상담 심리학은 1950년대 초반부터 전문적인 학문 분야로서 정체성을 확립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응용 심리학의 하나로 확고한 전문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정신분석학은 상담 심리학의 이론적 발전에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이후 다양한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의 발전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로저스(Rogers)의 인본주의 심리학 역시 상담 심리학의 발전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로저스는 인간이 지니고 있는 근본적인 자기실현 석적 속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상담심리학의 역할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상담 심리학은 시대적 요청에 의해 전문적인 영역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은 상담 심리학이 독립적인 응용 심리학의 한 분야로 발전하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했습니다. 전쟁이 진행됨에 따라 심리적 장애를 가진 병사들이 속출했고, 많은 병사들이 심리적 문제로 군 복무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상담과 임상 분야의 심리학자들이 병사들의 심리 치료에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할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전쟁 이후에도 퇴역 군인들의 사회 적응과 정서적 문제의 치료를 돕기 위한 상담 심리학의 활동은 계속되었고, 그 결과 1952년에 상담 심리학자를 위한 공식적인 조직이 결성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상담 심리학을 심리학의 전문 응용분야로 출범시키기 위한 미국 심리학회의 노력으로 1943년 상담심리학은 미국 심리학회 제17분 과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미국 심리학회 제18분과는 여러 번에 걸쳐 그 이름을 변경하면서 운영되었는데, 1952년에 상담 심리학이라는 명칭을 얻었습니다. 이 명칭은 1953년 미국 심리학회 연차 학술대회에서 공식적으로 채택되어 오늘날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4. 상담 심리학의 이론들
4.1 정신분석학은 프로이트(Freud)의 임상 경험을 토대로 시작되었습니다. 프로이트는 아동기의 심리성적 갈등이 인간의 성격 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습니다. 정신분석학에서는 인간은 심한 불안을 피하기 위해 현실세계에서 감당하기 힘든 갈등을 방어기제를 사용하여 무의식의 세계에 밀어 넣는다고 설명합니다. 심리적 문제는 바로 이 방어기제의 직접적인 결과로 무의식에 원인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므로 내담자의 무의식의 세계에 있는 심리적 갈등을 의식의 세계로 끌어올려 직면하게 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전통적인 정신분석 기법에서는 내담자를 편안한 자세로 앉거나 눕게 하고 치료자는 내담자의 뒤편에 앉습니다. 내담자는 떠오르는 생각, 느낌, 심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야기를 무비판적으로 경청합니다. 상담이 진행되면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이 드러나는데, 그 갈등과 관련된 중요한 인물에 대한 정서적 반응이 치료자를 향하는 현상을 전이(transference)라고 합니다. 상담자는 전이 현상을 해석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내담자가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정신분석적 접근에서는 전이를 매우 중요하게 다룹니다.
4.2 인본주의적 접근의 대표적 학자인 에이브러햄 매슬로(Abraham Maslow)와 칼 로저스(Carl Rogers)는 인간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상담자는 자신의 기준이나 가치관을 내담자에게 강요해서는 안되며 내담자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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